강 의 계 획 서
강 좌 명 | 운율이 있는 시낭송 | 강 사 명 | 김 수 하 | ||||
강의대상 | 성인 15명 | 비 고 |
| ||||
강의목표 | 1.시낭송의 실제와 이론을 통해 낭송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나만의 낭송법을 찾는다 2.대중화할 수 있는 소통공감능력을 향상하고 낭송을 통해 자기 표현한다 3.시낭송의 이론적 자질을 함양한다 4.시낭송을 통해 개인의 마음치유 효과를 얻고 타인의 함께 하는 시낭송을 통해 서로의 위로가 되고 감동의 전파한다 | ||||||
차 수 별 강 의 계 획 | |||||||
회차 | 주제 | 활동내용 | 관련도서 | 비고 | |||
1 | 시낭송의 예술적 의미와 치유효과 | 사람이 풍경으로 피어나/정현종 봄/오규원 | 매일,시한잔 |
| |||
2 | 정확한 발음을 통한 효과적 시낭송 | 봄이런가/박정대 목련후기/복효근 | 박정대<단편들복효근<마늘촛불> |
| |||
3 | 올바른 발성은 시낭송의 아름다움을 준다 | 벚꽃 그늘에 앉아 보렴/이기철 | 이기철<별까지는 가야한다> |
| |||
4 | 적절한 호흡은 시낭송의 활력을 준다 | 그대 생의 솔숲에서/김용택 | 시가 내게로 왔다 |
| |||
5 | 시의 운율을 타고 흐르는 시낭송의 음악성 | 청산도/박두진 | 박두진<어서 너는 오너라>시인생각 |
| |||
6 | 시의 리듬을 강조하는 강약과 완급의 조화로운 낭송 | 뼈저린 꿈에서만/전봉건 | 전봉건시선집/문학동네 |
| |||
7 | 입체적인 낭송을 위한 고저법 | 치자꽃 설화/박규리 | 매일,시한잔 |
| |||
8 | 절정기법을 통한 낭송법 | 유배지에서 보내는 정약용의 편지/정일근 | <유배지에서보내는 정약용의 편지> |
| |||
9 | 이미지를 통한 시의 이해와 낭송법 | 석문/조지훈 | 돌의 미학.나남 |
| |||
10 | 시낭송 발표회 | 배우고 익힌 것을 공연으로 무대 |
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