강 의 계 획 서

강 좌 명

운율이 있는 시낭송

강 사 명

김 수 하

강의대상

성인 15

비 고

 

강의목표

1.시낭송의 실제와 이론을 통해 낭송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나만의 낭송법을 찾는다

2.대중화할 수 있는 소통공감능력을 향상하고 낭송을 통해 자기 표현한다

3.시낭송의 이론적 자질을 함양한다

4.시낭송을 통해 개인의 마음치유 효과를 얻고 타인의 함께 하는 시낭송을 통해

서로의 위로가 되고 감동의 전파한다

차 수 별 강 의 계 획

회차

주제

활동내용

관련도서

비고

1

시낭송의 예술적 의미와 치유효과

사람이 풍경으로 피어나/정현종

/오규원

매일,시한잔

 

2

정확한 발음을 통한

효과적 시낭송

봄이런가/박정대

목련후기/복효근

박정대<단편들복효근<마늘촛불>

 

3

올바른 발성은 시낭송의 아름다움을 준다

벚꽃 그늘에 앉아 보렴/이기철

이기철<별까지는 가야한다>

 

4

적절한 호흡은

시낭송의 활력을 준다

그대 생의 솔숲에서/김용택

시가 내게로 왔다

 

5

시의 운율을 타고 흐르는 시낭송의 음악성

청산도/박두진

박두진<어서 너는 오너라>시인생각

 

6

의 리듬을 강조하는 강약과 완급의 조화로운 낭송

뼈저린 꿈에서만/전봉건

전봉건시선집/문학동네

 

7

입체적인 낭송을 위한

고저법

치자꽃 설화/박규리

매일,시한잔

 

8

절정기법을 통한

낭송법

유배지에서 보내는 정약용의 편지/정일근

<유배지에서보내는 정약용의 편지>

 

9

이미지를 통한

시의 이해와 낭송법

석문/조지훈

돌의 미학.나남

 

10

시낭송 발표회

배우고 익힌 것을 공연으로 무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