강 의 계 획 서
강 좌 명 | 민화 교실 | 강 사 명 | 최희숙 | ||||
강의대상 | 성인 (15명) | 비 고 |
| ||||
강의목표 | * 우리 민족의 문화와 정서의 보고인 민화를 튼튼한 이론학습을 기반으로 실기를 더하여 기초 과정을 다진다. * 민화학습을 통해 우리의 고유한 전통 미술을 이해하고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여 민화의 다채로운 예술성을 보여준다. *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우리 문화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선조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다. | ||||||
차 수 별 강 의 계 획 | |||||||
회차 | 주제 | 활동내용 | 관련도서 | 비고 | |||
1 | 재료 및 선긋기 | ‘민화란 무엇인가’ 이론과 재료 설명 및 선긋기 | 민화는 민화다 (정병모 지음) | 순지, 붓, 먹 | |||
2 | 초본 만들기 | 초본 따라 목단 그리기 | 민화의 즐거움 (윤열수 지음) | 순지, 붓, 먹 | |||
3 | 채색하기 | 바림이란?(한국화 물감으로 채색하기) | 우리 옛그 림 (윤열수 지음) | 순지, 물감, 붓 | |||
4 | 배접하기 | 아교와 오일을 이용한 배접 방법 익히기 | 한국 민서 도감 (경기대학교 박물관) | 순지, 아교, 오일 | |||
5 | 연화도 | 연꽃과 연잎 연밥의 조화를 이루는 연꽃 그리기 | Korean Art Book (윤열수 지음) | 순지, 물감, 붓 | |||
6 | 화접도 | 장식성이 뛰어난 나비를 그리는 방법과 여러 종류 나비 그리기 | 한한국 민서 도감 (경기대학교 박물관) | 순지, 물감, 붓 | |||
7 | 호작도 | 익살스럽지만 친근하고 귀여운 표정의 까치와 호랑이 그리기 | Korean Art Book (윤열수 지음) | 순지, 물감, 붓 | |||
8 | 약리도 | 잉어와 해의 그림(등용문) 그리기 | 이조의 민화 (조자용, 이우환 외) | 순지, 물감, 붓 | |||
9 | 어해도 | 물고기 그림과 가재 새우 등 그리기 | 우리그림이야기, 민화에서 궁중화까지 (보나장신구 박물관) | 순지, 물감, 붓 | |||
10 | 책가도 | 책거리 그림, 문방사우 등 기명화 그리기 | 조선 궁중화 민화걸작 (비에이 디자인) | 순지, 물감, 붓 |